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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과정

트랙소개

- 사회복지학과는 대학의 구조개혁 및 특성화 계획을 근간으로 한 집중적인 투자 및 지원을 통해 이타성과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지역 정주형 CLD(Community Life Designer) 인재 양성을 목표로 대학 특성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.
- CLD(Community Life Designer)인재는 지역사회 환경속에서 발생하는 인간발달주기에 따른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을 의미한다. 이러한 특성화를 지속발전시키고자 4차산업혁명 시대의 신사회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D(Data).N(Network).A(AI)와 휴먼서비스를 융합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CLD+(Community Life Designer+) 트랙을 신설·운영하고 있다.

교육 목표 및 비전

환경

대외적

- 4차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 요구
- 지역의 휴먼서비스 분야의 신사회적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인재 양성
- 지역사회 휴먼서비스 분야의 현장과 이론의 매칭, 교실과 학교 밖의 융합 인재 요구

대내적

- 우수한 인력양성을 위한 정부, 지자체의 지원
- 휴먼서비스 분야 특성화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대학의 지원과 의지
- 현상실무형 교육에 대한 학생 요구

교육목표

교육목표

4차산업 혁명을 이끌어갈 이타성과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지역사회 맞춤형 CLD+(Community Life Designer+) 인재 양성

인재상

인재상

- 타인을 이롭게 하는 공동선(Common Goods)을 성취하기 위한 이타자리형 인재
- 복잡한 인간의 문제와 욕구에 생애주기별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창의융합인재
- 지역사회 4차산업 생태계가 요구하는 현장실무형 인재

주요 프로그램 소개

교육과정 운영계획

  • 지역사회의 높은 요구도 수렴
  • 지역사회현장에서는 4차산업 시대에 대처하기 위한 CLD+인재는 “Case by Case 맞춤형 서비스 역량을 갖춘 CM(Case Management) 역량이 필요”하다고 욕구조사 결과에 나타남.
    이러한 지역사회 요구도 수렴을 통해 CM Instructor 역량 함양을 이 사업의 목적으로 설정하고 구체적 목표 달성을 위해 CM교과과정과 CM비교과과정을 구성함
  • 교실 안과 밖, 4차산업과 사회복지교육을 융합한 교육과정 개발(CM Instructor Diploma 인증)
  • CLD+트랙 운영의 특성

    • 지역사회현장의 전문가와 대학이 공동으로 교육과정개발 운영위원회 운영
      • 사전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구성된 CM(Case Management) 교과 및 기업체 적응을 위한 CM비교과 운영
      • 기업체 의견 반영한 현장기반 교육과정 수정·보완을 통한 환류 강화
    • 사회맞춤형학과 운영에 기업전문교수의 적극적 참여 방안 마련
      • 학생을 중심으로 현장의 기업교수, 대학교수의 Triangle system 구축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
      • PBL, TBL, FL, SL등 Action Learning 중심의 교수법 혁신
      • CM Instructor Diploma 인증에 따른 졸업생들의 직무 역량 강화
    • 4차산업 기반 V-CLD센터 구축을 통한 선진 휴먼서비스 실습교육장 구축
      • VR/AR을 결합한 창의적 융합현실에 기초한 휴먼서비스 훈련 실습장으로 V-CLD센터 설치
      • 맞춤형 휴먼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한 최첨단 실습실로 활용
    • CM교과와 CM비교과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CM Instructor Diploma 인증으로 4차산업 시대에 맞는 신사회적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 제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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